본문 바로가기
[미국1년]/준비과정

Social Security Number [SSN] 신청과 카드 수령

by 오이클 2022. 10. 13.

 

 

2022년 9월.

 

미국 들어온지 한달 반 정도가 되었다.

나의 경우 J1 Visiting Researcher로 입국을 하였기 때문에 미국에서의 소득이 없어 Social Security Number가 필요하지는 않다.

 

간혹 LA 일부 DMV에서 운전면허 시험을 보려면 SSN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나의 경우 Orange County 지역의 DMV에서 운전면허증 시험 접수를 해서인지 SSN 을 요구하지 않았다. 또한 Bank of America에서 계좌 개설할 때도 SSN은 없다고 하는 없는 상태로 잘 진행되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SSN의 필요성을 못느껴 신청을 안하고 있었는데,

학교측에서 SSN 신청 절차에 대해 엄청 자세히 메일을 주었고 관련 서류도 바로바로 작성해주었다. 그래서 이왕 미국 온김에 SSN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되어 신청하게 되었다.

 

Social Security Number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Social Security Administaration 오피스를 찾아가야 한다.

SSN을 신청해야겠다고 살짝 즉흥적으로 생각했기에 모든 서류가 준비되자 마자 내가 있던 곳에서 그냥 가장 가까운 오피스를 방문했다.

 

그렇게 내가 방문한 SSA 오피스는 LA 서부에 있는 곳이다.

 

방문했던 SSA 오피스: 11500 W Olympic Blvd #300, Los Angeles, CA 90064

건물내 주차는 안되는 것 같지만 스트리트 파킹이 무료였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으로 올라가면 바로 SSA가 있다.

 

 

SSA에 입장하기 위해서 공항 보다도 더 빡시게 소지품 검사를 받았다. SSA 올떄 쓸때 없는 것 가져오면 골치아플듯. 아니 근데 SSA는 왜 이렇게 보안검색을 강하게 하는걸까?

 

 

SSN 처음 발급 받으러 왔다고 하니 번호표 뽑고 기다리라고 했다. 대기인이 1명밖에 없었다!

여러 블로그나 카페에서 SSN 신청하려고 많이들 기다렸다고 했는데 내가 방문한 오피스의 오후 시간대는 매우 한가했나 보다. 

 

1분 대기하고 바로 내 차례. 직원에게 SSN 받으러 왔다고 얘기하고 서류를 제출했다.

내가 제출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I-94
  • DS2019
  • 여권
  • Social Security Support Letter - 서명 원본 (학교제공)
  • Employment Verification - 인쇄본 (학교제공)

이렇게 서류를 들이밀었더니 Form SS-5를 작성했냐고 물어본다. 대부분 온라인에서 작성하고 오는 듯. 나는 갑자기 오게되어 안했다고 했더니 펜으로 적을 수 있는 SS-5를 주었다. 다 적어서 제출하니 이걸 다시 컴퓨터에 옮겨적었다.

이후엔 미국에 산적있냐 뭐 이런 식의 Yes/No 질문이 몇 개 있었는데 잘 못알아듣는 부분도 있었고 조금의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SS-5는 미리 인터넷에서 작성해서 가는걸 추천하는 바이다.

 

SS-5에 써있는 주소를 보고 직원은 나에게 너 이 동네 안사는데 왜 여기로 왔냐고 물어서 서류 준비하고 제일 가까운 곳이 여기라 오게 되었다고 했다.

 

 

그리고 신청이 되었으니 2주정도 기다리면 카드가 집으로 배송될 것 이라고 했다.

 

 

그리고 주말포함 4일만에 우체통에 SSA에서 편지가 왔다. SSA 일처리 정말 빠르구나. DMV는 5주가 되어도 운전면허증이 올 생각을 안하는데....

 

 

J1 비자 중에 Visiting의 경우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신분이 아니기 때문에 Valid For Work Only With DHS Authorization이 쓰여져 있다. 한번 받으면 평생가는 번호라고 하는데 내가 과연 SSN을 써먹는 일이 생길까?

 

바로 다음날 Bank of America에 가서 내 계좌정보에 SSN 정보를 추가했다. 이렇게 하면 SSN 번호로 신용도가 누적된다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