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 여행 - 옥토퍼스 교통카드 사용 대중교통 지하철, 트램, 버스, 피크트램 후기 / 실물카드 충전

오이클 2025. 3. 29.

2025년 2월.

 

3박 4일간 홍콩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홍콩은 전체적으로 도보와 대중교통을 통한 이동이 주된 이동이다보니 교통카드가 매우 중요하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앱스토어의 옥토퍼스 앱을 미리 설치한 뒤 지갑에 등록하고 애플페이를 통해 충전을 하면서 돌아다닐 수 있어서 편한 편이다. 아이폰에 옥토퍼스 카드 설치하는 법은 아래 링크 참조.

 

 

 

홍콩 여행준비 - 옥토퍼스 카드 구입과 애플페이 등록 / 홍콩 교통카드

2025년 2월. 홍콩 여행이 며칠앞으로 다가왔다.아주 오래전 경유를 위해 잠깐 들렀던 것을 제외하고는 홍콩에는 처음 가본다. 주변에서 얘기를 들어보니 교통카드나 일반 결제를 위해서 옥토퍼

oycle.tistory.com

 

나는 옥토퍼스 앱을 미리 설치한 뒤 홍콩으로 향했고 홍콩에서는 아이폰을 태그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했다. 아이폰의 경우 별도의 앱을 실행할 필요없이 태그만 하면 결제가 된다.

 

 

홍콩 지하철 / MTR 후기

 

홍콩에서 MTR이라고 불리는 지하철은 우리나라 지하철의 탑승과 동일하다.

 

지하철 개찰구

위와 같은 개찰구에 주황색으로 된 태그 위치가 있다. 거기에 아이폰을 가져다 대면 바로 결제가 된다. 나올 때도 마찬가지로 태그를 하면되는데 거리에 따라 요금이 차등 결제된다.

 

 

홍콩 트램 후기

 

홍콩의 명물이라고 할 수 있는 트램도 탑승해보았다. 좁은 골목길이나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적합한 수단으로 나름의 재미가 있다.

 

트램 승차장

트램 승차장은 이렇게 거리 중간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육교 또는 횡단보도를 통해 승차장으로 이동한 뒤 트램을 기다리면 된다. 트램 노선이 생각보다 복잡하니 트램 앞에 써있는 종착지점을 잘 보고 탑승해야한다.

 

 

뒷문 탑승

트램은 뒷문을 통해 탑승한다. 탑승시에는 교통카드를 태그할 필요없다. 내릴때 요금을 정산하는 구조이다.

 

 

하차 시 태그

하차는 앞문으로 하게 되는데 기사 운전석 앞쪽에 위와 같이 옥토퍼스카드를 태그할 수 있는 기계가 있다. 트램 요금은 정액제로 어른은 3 홍콩 달러이다. 거리에 비례해서 요금이 올라가지 않아 나름 저렴한 교통수단이다. 분위기도 좋고 홍콩 갔다면 한번쯤은 타보는 것을 추천한다.

 

 

2층 버스 탑승 후기

 

2층 버스 전면

트램보다는 조금 먼거리를 빠르게 이동하고 싶다면 버스를 탑승하는 것도 좋다. 나는 홍콩섬에서 침사추이를 넘어가기 위해 버스를 탑승했었는데 운좋게 2층 맨 앞자리에 앉아서 홍콩의 모습을 잘 구경할 수 있었다. 

 

버스의 경우 탑승하면서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내릴 때는 그냥 내리면 된다. 그리고 요금이 트램보다는 비싼 편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거리가 있을 때 탑승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빅토리아 피크 트램 탑승

 

홍콩에서 유명한 빅토리아 피크 트램도 옥토퍼스 카드를 통해 탑승할 수 있다. 

 

빅토리아 피크 트램

옥토퍼스 카드가 있다면 별도의 발권 없이 곧장 줄을 서서 위와 같은 기계에 옥토퍼스 카드를 찍고 입장하면 된다. 빅토리아 피크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후기는 아래 링크 참조.

 

 

홍콩 여행 - 빅토리아 피크 야경과 트램 탑승 후기 / Victoria Peak, Sky Terrace 428 / 트램 탑승법 옥토퍼

2025년 2월. 홍콩 여행 중 방문한 빅토리아 피크의 후기와 피크에 오르기 위한 트랩 탑승 후기이다.아무 생각없이 방문했는데 토요일 저녁이라 그런지 꽤 사람이 많았던 날의 방문후기이다. 빅

oycle.tistory.com

 

 

옥토퍼스 실물 카드 충전

 

나의 경우 아이폰에 옥토퍼스 카드 앱을 깔고 지갑에 등록한 뒤 잔액이 부족한 경우 앱에서 애플페이를 통해 충전하는 방식으로 사용했다. 한편, 나의 동행자는 옥토퍼스 실물카드를 들고 다녔는데 이 경우 교통수단을 탑승할 때 마다 잔액을 잘 확인하고 부족할 경우 충전을 해두어야한다. 

 

세븐일레븐

옥토퍼스 실물 카드의 경우 세븐일레븐 등의 편의점을 이용해서 충전하면 편하다. 홍콩 이곳저곳에 세븐일레븐이 위치하고 있으니 아무곳이나 들어가서 돈을 낸 뒤 위 사진의 주황색 부분에 카드를 대는 방식으로 충전을 하면된다. 또한 옥토퍼스 카드의 잔액을 이용해 세븐일레븐의 상품들도 구입할 수 있으니 홍콩을 떠나는 날이라면 잔액을 다 쓰고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래저래 홍콩 여행에서 옥토퍼스 카드는 사용빈도가 매우 높으니 잘 준비해가면 많이 편리할 듯 하다.

 

 

오이클여행기

질문&문의 이메일: oycle.korea@gmail.com

 

댓글